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탈리안 커피 맛은 왜 그렇게 좋을까요?

by -------------------- 2020. 10. 8.

이탈리안 커피 맛은 왜 그렇게 좋을까요?

전 세계 사람들이 전형적인 이탈리아 커피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특히 에스프레소가 유명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트렌드가 형성한 이유에는 몇 가지 요소가 이탈리아 커피 안에 담겨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랫글을 통해서 커피 원두가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여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커피 원두 여정 이야기

커피 원두 여정 이야기 ▶ 수출 및 도착 커피 생두가 재배된 후 건조되어 포장되면, 대부분의 커피 원두들은 해외로 수출되게 됩니다. 커피 원두는 한국으로 가는 긴 여정을 위해 생커피콩 생산

cozybrew.tistory.com

▶ 휴가 느낌

컵 속의 이탈리아는 모든 커피 애호가들에게 친숙한 개념일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은 로마, 밀라노, 나폴리, 투스카니 또는 남부 이탈리아 중부의 좁은 골목에 있는 에스프레소 바에서 마시고 있는 강력하고 짧은 커피를 연상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탈리안 커피잔에 담겨있는 아름다운 크레마와 멋진 향기가 이탈리아의 멋진 풍경이 잘 어울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 좋은 커피콩 품질

포장을 개봉할 때 첫 번째 품질 검사는 냄새와 콩 모양으로 따집니다. 커피를 제조하는 사람들은 개봉된 커피 포장 안에 잠깐 코를 집어넣고 음미를 합니다. 왜냐하면 후각적인 느낌으로 콩의 품종, 나이, 품질 등등을 어느 정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콩의 모양으로 품질을 따질 때 깨진 커피콩이 있으면 커피의 품질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도 있습니다.

밀폐된 포장에서 콩의 품질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이곳에서….

▶ 보관 및 연령

보관된 방법과 커피콩의 나이 (유통 기한)에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개봉한 커피 포장은 늦어도 2주가 지나면 다 써야 합니다. 2주 후가 지나면 커피의 향기가 다 날아갈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를 만들 만큼의 원두만 커피 머신에 채우시기 바랍니다. 포장을 가능한 한 밀폐하고 서늘한 환경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습도가 원두의 맛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절대 커피 원두를 얼려서는  안 됩니다.)

 

▶ 다양한 순도

품종 순도 또한 높은 품질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일 원산지 커피는 맛이 독특합니다. 그래서 한 지역의 커피 원두이거나 특정 농장의 단일 커피만으로 만든 에스프레소가 일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 재배 지역의 기후, 토양, 물, 고도 및 기타 여러 특성들이 단일 품종 커피의 맛을 결정합니다.

 

▶ 이탈리아식 로스팅

전형적인 이탈리아 커피는 진하게 로스팅됩니다. 로스팅 과정에서 산성의 정도가 감소하지만, 쓴맛은 진해집니다. 이탈리아의 커피 원두 로스팅 시간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원칙적으로 이탈리아 남쪽으로 갈수록 커피는 진해집니다. 이것은 트리 에스테 스타일의 로스팅된 커피가 남부 이탈리아 또는 팔레르모에서 로스팅보다 더 오래 드럼에 남아 있다는 뜻입니다. 이탈리아에 있는 수많은 로스팅 공장들은 수십 년에 걸친 오랜 전통을 가지고 계승되어 왔기 때문에 각 가정과 지역마다 독자적인 로스팅 스타일이 있으며, 이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로스팅 과정

집에서 독특한 이탈리안 커피 맛을 경험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드럼으로 볶은 커피를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원두를 드럼에 채우고 일정한 온도에서 천천히 로스팅된 것을 말합니다. 이탈리아 포장에는 "tostatura lentamente"라고 적혀 있습니다. 원하는 로스팅 정도에 도달할 때까지 다르지만 전통적인 로스팅 과정은 최대 225도에서 12-18분이 소요됩니다. 반면에 산업용으로 로스팅된다는 커피 원두는 최대 약 800도에서 2-3분 동안 로스팅됩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로스팅은 드럼 로스팅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향과 맛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산업용으로 로스팅된 원두커피의 겉은 아름다운 갈색으로 되어 있지만 속은 아직 충분히 로스팅되었다고 말하기가 이릅니다. 이것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야채를 볶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산업적으로 볶은 커피는 종종 "탄" 맛과 신맛이 있습니다. 

권장 사항: 몇천 원 더 쓰고  좋은 품질의 로스팅된 원두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에스프레소 준비
전형적인 에스프레소 바의 굉음과 쉿 쉿 하는 소리? 
에스프레소 바에서 여러 소음이 발생하는 것은 아시다시피 커피 그라인더(커피 분쇄기)에서 발생하는데, 이 소음은 커피가 신선하게 분쇄될 때의 절대 품질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미리 갈려진 커피 원두가 거의 없으며, 매일 즉석에서 바로 갈려져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합니다. 그리고 쉬쉬하는 소리는 마키아토나 카푸치노를 만들 때 사용하는 우유 크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증기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탈리아의 커피 바에서는 수도 없이 에스프레소와 우유 크림을 만들기 때문에 자주 이러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루틴과 소리는 모든 이탈리아 커피숍에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에 대한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밑에 있습니다.-

 

커피머신에서 나오는 커피의 완벽한 온도

커피머신에서 나오는 커피의 완벽한 온도 커피는 뜨겁고 갓 추출한 맛이 가장 좋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추출한 커피의 이상적인 온도는 어느 정도 될까요? ▶ 커피는 얼마

cozybrew.tistory.com

 

 

에스프레소에 있는 좋은 크레마는 어떻게 생겼을까?

에스프레소에 있는 좋은 크레마는 어떻게 생겼을까? 에스프레소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에스프레소의 표면에 있는 갈색의 벨벳 빛깔을 좋아할 것입니다. 이 에스프레소 표면의 떠 있

cozybrew.tistory.com

 

 

지금 마시고 있는 커피 품질 판별법

지금 마시고 있는 커피 품질 판별법 ▶ 포장 로스팅이 끝난 후에는 커피가 포장된 후, 매장에서 포장된 커피를 구입할 때 패키지 안에 있는 커피 원두가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을까요? 커피 패

cozybrew.tistory.com

 

 

혼자 커피 로스팅하기

혼자 커피 로스팅하기 따뜻한 음료는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비약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커피는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음료이며, 모든 레스토랑, 베이커리 그리고 카페에서 커피

cozybr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