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지금 마시고 있는 커피 품질 판별법

by -------------------- 2020. 11. 11.

지금 마시고 있는 커피 품질 판별법

▶ 포장

로스팅이 끝난 후에는 커피가 포장된 후, 매장에서 포장된 커피를 구입할 때 패키지 안에 있는 커피 원두가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을까요? 커피 패키지의 몇 가지 정보는 커피 원두 품질의 첫 번째 지표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아랫글을 통해서 에스프레소와 모카의 다른 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에스프레소와 모카의 차이점?

1884년 증기 보일러 엔진이 성공적인 발명으로, 이탈리아의 Angelo Moriondo는 1.5 bar의 압력을 생성하고 필요에 따라 분쇄 커피로 전송할 수 있는 대형 물 보일러를 개발했습니다. 이로 인해 당시의

cozybrew.tistory.com

▶ 아로마 밸브

커피콩은 정제 후 가스를 방출하기 때문에 아로마 밸브가 있는 아로마 보호 패키지에 포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로마 밸브는 포장에서 이산화탄소가 빠져나갈 수 있게 하지만 외부 산소는 포장 안으로 침투해 원두커피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로스팅 일자

유통기한은 식품의 품질을 알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지만, 생커피 자체의 유통기한은 매우 길기 때문에 생원두커피의 유통기간만으로 커피 풍미에 대해서 결정적으로 논할 사항은 아닙니다. 로스팅된 후 커피의 향기가 증발해 버려도 커피의 향기는 나쁘지 않기 때문에 너무 오랜 기간이 지난 후만 아니라면 아직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스팅 날짜는 아로마의 존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항상 패키지에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로스팅 날짜가 패키지에 기재되어있는 경우는 원두커피가 신선한지 아닌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로스팅 날짜는 2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최고의 커피(원두)라 할지라도 향기의 상당 부분을 잃게 됩니다.

 

▶ 스티커(씰)

커피 포장에 스티커(씰)가 있는 경우, 커피는 일반적으로 유기농이거나 커피콩 생산에 있어서 특별히 다뤄졌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공정무역 또는 Rainforest Alliance라는 마크 씰이 있습니다.

 

(나중에 다뤄질 "인증" 섹션에서 이러한 스티커(씰) 중 하나를 상품에 부착되어지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요구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스티커가 있는 커피 상품들에 대해서는 품질 자체가 평가되지 않지만 자연환경 보호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했다는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즉, 스티커(씰, 로고)가 없다고 커피 품질에 대해서 나쁜 징조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 가격

커피 구매 비용. 이것은 커피 품질을 판단하기 위해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싼 가격의 커피를 고르지 말고 품질에 따라, 무엇보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커피를 골라야 한다.

 

▶ 100% 아라비카

사실의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많은 구매자들은 "100% 아라비카"라는 문구를 커피 품질의 표시로 여기고 있습니다. 100% 아라비카가 고급 품질이라는 정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 정보는 로부스타 콩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낼 뿐입니다. 품질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나타내는 지표는 '고클랜드 커피'라는 명칭입니다. 비록 "하이랜드 커피"가 반드시 최상급 품질일 필요는 없지만, 오랜 숙성 시간을 가진 커피콩이며, 이로 인해 아로마가 더 잘 발달할 수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 커피 원두

최상의 커피 에소프레소 기계도 저품질의 커피콩으로는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원두를 살 때 가장 싼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커피 원두의 품질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균일성

커피 원두가 균일한 황갈색을 띠거나 고른 크기를 가지고 있으면 좋은 품질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라비카종과 랍스타 종의 블렌드 패키지일 경우, 랍스타 종의 원두가 아라비카종의 원두보다 작기 때문에 크기가 다른 원두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한 아라비카 커피에서는 원두의 크기가 비슷해야 합니다.

 

▶ 내용물

좋은 품질을 가진 커피 상품이라면 원두커피만 포함되어야 합니다. 즉, 이물질, 예를 들어 껍질, 나뭇가지 또는 돌 같은 잔해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원두를 자동 커피 분쇄에서 갈 때, 만약 돌 같은 이물질이 있다면, 분쇄기를 손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이물질을 섭취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저장

일반적으로 로스팅된 커피는 구매 후 빨리 소비해야 하며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찬장에 놓아두면 안 됩니다 (최대 2달 이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스팅된 커피는 향기를 잃고 더 이상 커피 원두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맛을 보장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제대로 보관하면 향의 손실을 늦출 수 있으며, 개봉 2주 정도 지난 후에도 처음 포장을 열었을 때와 같은 커피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필요한 만큼만

커피를 절대로 많이 구입해서 재고로 쌓아두지 마시고, 항상 다음 몇 주 이내에 소비할 수 있는 만큼만 구입하십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4주에서 6주가 동안 소비할 수 있는 커피 양을 구매하는 것이 최적이며, 원두는 갈려진 커피보다 향을 더 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커피 분쇄기로 커피 원두를 갈 때도 필요한 만큼만 갈아야 합니다.

 

▶ 공기 및 차광

빛과 산소, 그리고 열은 커피의 적입니다. 그래서 원두를 어둡고 밀폐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 원두는 다른 향기를 빨리 흡수하기 때문에, 강한 냄새가 나는 음식이나 향수 등과 같은 물품 바로 옆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 냉각 및 일정함

커피 원두가 심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도 차이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장소에서 보관한다면 커피 향을 해칠 수 있으며, 사용하자마자 즉시 원두 패키지를 닫는 것이 좋습니다.

 

▶ 재포장

커피 생산 공장에서 커피 원두를 포장하기 위해 사용된 용기가 커피 원두를 보관하는데 가장 적절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 원두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원두를 원래 포장에 그대로 놓은 상태에서, 공기와 빛이 차단되는 용기에 담아두면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보관을 한다면 중요한 커피의 아로마를 이중으로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커피에 대한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밑에 있습니다.-

 

커피머신에서 나오는 커피의 완벽한 온도

커피머신에서 나오는 커피의 완벽한 온도 커피는 뜨겁고 갓 추출한 맛이 가장 좋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추출한 커피의 이상적인 온도는 어느 정도 될까요? ▶ 커피는 얼마

cozybrew.tistory.com

 

 

에스프레소에 있는 좋은 크레마는 어떻게 생겼을까?

에스프레소에 있는 좋은 크레마는 어떻게 생겼을까? 에스프레소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에스프레소의 표면에 있는 갈색의 벨벳 빛깔을 좋아할 것입니다. 이 에스프레소 표면의 떠 있

cozybrew.tistory.com

 

 

혼자 커피 로스팅하기

혼자 커피 로스팅하기 따뜻한 음료는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비약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커피는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음료이며, 모든 레스토랑, 베이커리 그리고 카페에서 커피

cozybr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