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 원두 여정 이야기

by -------------------- 2021. 1. 8.

커피 원두 여정 이야기

▶ 수출 및 도착

커피 생두가 재배된 후 건조되어 포장되면, 대부분의 커피 원두들은 해외로 수출되게 됩니다. 커피 원두는 한국으로 가는 긴 여정을 위해 생커피콩 생산국가의 하역 항에서 선적하게 됩니다. 한국으로 수입되는 커피의 95%는 생커피콩이며, 수입 전에 이미 5%만이 로스팅 또는 인스턴트커피로 가공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글은 커피 로스팅 및 블렌딩 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커피 로스팅 및 블렌딩 (Feat. 커피 소믈리에 되는 방법)

커피 로스팅 및 블렌딩 (Feat. 커피 소믈리에 되는 방법) ▶ 로스팅 공정 커피 원두를 볶는 과정에서 콩은 갈색을 띨 뿐만 아니라 매력적인 향과 신맛이 형성되고 무게 및 크기까지 변화되기 때문

cozybrew.tistory.com

▶ 선적장

생커피콩은 바다를 횡단하여 한국으로 오는 동안 선적 컨테이너에 저장되게 됩니다. 특히 고품질의 생 커피는 수송용 컨테이너에 밀봉돼 보관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용 삭감과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목적으로 벌크 수송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에는 제품을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라이너 백이 늘어서 있다고 합니다.

 

▶ 수입항

이 귀중한 화물은 남미에서 한국까지 약 2주가 걸리며, 중동에서는 최대 4주까지 운송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인천항과 부산항은 한국의 커피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수입 항구 중 하나일 것입니다. 커피가 목적지 항구에 도착하면 운송될 때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배제하기 위해 커피 품질 검사가 진행되게 됩니다.

또한, 납품된 물품이 이전에 체결된 구매계약의 품질에 부합하는지 확인도 하게 됩니다.

모든 것이 정상이면 상품이 하역되고 무게를 재게 된 후, 커피는 철도와 트럭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운송되거나 창고에 보관되게 됩니다. 상품의 품질을 잃지 않도록 창고의 습도 및 온도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게 되는데, 품질이 떨어지면 판매 가격이 내려가기 때문에 저장된 커피 샘플도 정기적으로 채취를 합니다.


▶ 커피 중개업자

무역국 내 수출입업체 외에도 커피 대리점, 브로커, 기타 중개업체 등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커피를 수입하는 방법은 한 가지뿐만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커피 원두가 소비자의 컵에서 향기로운 뜨거운 음료로 끝나기 전에 커피를 거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수출입 업체

직접 거래를 하지 않거나 생산국에 연락이 없는 로스터는 수입업자에게 커피를 구매하게 됩니다. 커피 수입을 담당하는 사람은 고객의 요청에 따라 생산국의 수출업자 또는 다른 당사자들에게 연락하여 주문을 하며, 커피 수입업자는 구매, 운송 및 통관을 담당합니다.

또한 커피 수출하는 것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운송을 준비하며, 커피를 수입하는 사람은 품질에 대한 편차 및 배송 그리고 적절한 대체품 확보에도 책임을 지게 됩니다. 커피는 커피농장이나 커피 상인 등 다양한 장소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커피 에이전트 및 중개인

커피 에이전트와 브로커는 두 당사자를 함께 계약으로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수출업자와 수입업자 또는 농장과 커피 로스터들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 에이전트, 또는 커피 원두 중개인들은 비즈니스를 위한 연락을 유지하고 성공적인 거래를 위한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직접 거래

커피 로스터가 하는 일은 간단히 또는 직접적으로 (또는 단순히) 말하면 녹색 커피를 볶아서 갈색 커피로 바꾸는 것입니다. 커피 애호가의 입맛을 만족시키는 거부 할 수 없는 향은 로스팅 중에만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원두커피가 로스팅되는 가공 단계가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커피 로스터들은 녹색의 생커피콩을 취득하는 방법의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에이전트에게 연락하거나 수입업자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옵션은 생산자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입니다. 일부 로스터는 협동조합이나 커피 농장과 직접 접촉하여 중개자 없이 생커피콩을 수입합니다. 이들은 수입업자로부터 미사용 컨테이너 공간을 임대하거나 다른 로스터와 협력하여 적재 공간과 비용을 공유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커피에 대한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밑에 있습니다.-

 

혼자 커피 로스팅하기

혼자 커피 로스팅하기 따뜻한 음료는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비약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커피는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음료이며, 모든 레스토랑, 베이커리 그리고 카페에서 커피

cozybrew.tistory.com

 

 

에스프레소에 있는 좋은 크레마는 어떻게 생겼을까?

에스프레소에 있는 좋은 크레마는 어떻게 생겼을까? 에스프레소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에스프레소의 표면에 있는 갈색의 벨벳 빛깔을 좋아할 것입니다. 이 에스프레소 표면의 떠 있

cozybrew.tistory.com

 

 

포장으로 좋은 커피를 식별하는 6 가지 방법

밀폐된 커피 포장에서 좋은 커피 품질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물론, 커피 원두의 품질을 인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으로 한 줌 커피 원두를 집고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커피 원두에서 어

cozybrew.tistory.com

 

댓글